‘백두산관광’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![]() 하지만 성급하게 나설 일은 아니라는 지적이다. 자칫 장밋빛 전망으로 시작했다가 남북관계 특수성과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금강산 사업이 되풀이될 수 있기 때문이다. 백두산 관광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기본 인프라 건설, 단계적 관광프로그램 개발, 법적·제도적 지원 등 3가지 차원에서 짜임새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. 우선 기본 인프라 건설 부분은 금강산에 비해 유리한 입지조건을 갖고 있다. 현대아산은 1998년 11월 첫 해로관광이 시작된 이후 작년 말까지 시설투자에만 1억5천2백87만달러를 투입했다. 따라서 삼지연 공항 및 백두산 일대 도로포장 등 처음부터 대규모 공사를 벌이기보다는 기존 시설을 손질해 이용하는 수준의 투자가 바람직한 것으로 분석된다. 소백수초대소를 비롯해 백두산 일대 초대소 20곳을 관광객 숙소로 활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초기 숙박시설 확보에도 부담이 적어졌다. 채산성 있는 관광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도 시급한 과제다. 처음부터 판을 키워 놓아서는 안된다는 지적이다. 금강산은 1인당 300달러씩 50만명의 입산료 명목으로 1억5천만달러를 지급키로 북측과 약속, 이후 채산성을 확보하는 데 족쇄로 작용했다. ![]() 현대아산측은 일단 인천~삼지연 직항을 이용한 백두산 관광 또는 평양과 연계한 관광 등 2가지 항공노선을 계획하고 있다. 이에 따라 지난달 15차 장관급회담에서 남측이 제의했던 인천~평양 직선 육상항로의 개설이 빨라지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. 현재 ㄷ자로 돼 있는 서해항로를 직선 육상항로로 바꾸게 될 경우 현재 531㎞에 57분이 소요되는 비행거리 및 시간을 절반정도 단축, 여행 원가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 법적·제도적 보완절차는 그다지 복잡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. 통행·체류·신분보장 등에 대한 법제화가 필요했던 금강산·개성과 달리 특정지역의 개발권 자체를 넘겨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. 백두산 지역 관광이 가능한 것은 6월~10월 5개월에 불과해 현대아산 직원이 현지에 계속 체류할 필요도 없을 것으로 보인다. 이장춘 경기대 관광전문대학원 교수는 “초기 대규모 투자보다는 점진적으로 시설투자를 하는 단계별 사업확대 전략이 필요하다”고 말했다. 〈김진호기자 jh@kyunghyang.com〉 입력 : 2005-07-17 18:20:54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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